미래를 준비하는 광주세광학교 교육과 재활을 위하여 신뢰와 소통을 바탕으로 합니다.

직업교육

  • 교육활동
  • 직업교육

성격

직업 교과는 학생이 학교 교육을 마친 후 지역 사회 구성원으로서 직업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사회생활 기능과 직업을 갖기 위한 준비 과정으로서 기초적인 직업 태도의 기능을 익히도록 도와주기 위한 교과이다.

목표

실생활에 필요한 기초적 사회 기술 및 직업적 기초 기능과 태도를 길러, 직업인으로서 맡은 분야의 일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다.

직무관련 신체적 기능, 직무 기초 기능과 태도 등을 익혀 직무를 수행할 수 있다.

작업 기능 및 작업 수행기능을 통하여, 자신에게 적절한 직업 활동을 할 수 있다.

영역별 지도내용

영역별 지도내용
단계영역 국가수준 학교수준
직업생할 · 금전 관리하기
· 지역 사회 이동하기
· 여가 생활하기
- 필요한 물건을 예산에 맞게 구입하기
- 목적지까지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하여 이동하기
- 여가를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 여가 활용 계획 세우기
직업준비 · 컴퓨터와 정보통신 활용
· 직업 탐색하기
· 직업 생활의 규율과 태도 익히기
- 간단한 문서 입력하기
- 인터넷에서 필요한 정보 검색하여 활용하기
-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없는 일을 구분하기
- 이력서 작성하기
- 직장에서 하루 일과 알기
- 협력 작업에서 자신이 맡은 일 하기
- 직장에서의 바른 호칭과 존댓말 사용하기
직업기능 · 교내에서 실습하기
· 지역사회에서실습하기
- 교내 실습에서 요구되는 작업 안전하게 수행하기
-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 탐색하기
- 지역사회의 실습에서 요구되는 훈련이나 작업을 안전하게 수행하기
- 취업에 필요한 태도와 기능을 습득하여 활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