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준비하는 광주세광학교 교육과 재활을 위하여 신뢰와 소통을 바탕으로 합니다.

재택교육

  • 교육활동
  • 재택교육

목적

중도·중복장애로 인하여 보행과 신변처리가 원활하지 않아 등교가 어려운 특수교육대상자를 대상으로 재택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장애학생들의 특수교육 수혜를 확대하고, 신체적·정신적·지적영역의 기초소양을 갖추게 함과 동시에 사회생활 적응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한다.

기본방향

1) 재택교육은 방문·개별지도를 원칙으로 하나 가급적이면 본교의 행사에 학생을 참여시켜 학교생활을 경험하도록 한다.

2) 대상 학생의 장애정도와 현재 수준을 바탕으로 개별화교육계획(IEP)을 작성하고 개별화교육지원팀의 승인을 받아 운영한다.

3) 사회생활 적응능력이 향상되어 등교가 가능해지거나 건강이 호전된 학생들은 본교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한다.

교육과정 편성·운영

1) 표준보육과정, 2019 개정 누리과정,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기본교육과정) 적용하여 대상자의 능력 정도에 따라 개별화교육계획(IEP)을 수립하여 적용한다.
2) 순회·재택교육 대상자를 위한 교육과정은 대상 학생의 장애특성과 정도를 고려 하여 알맞게 편성·운영한다.
3) 영아 교육과정은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6개 영역, 유치원 교육과정은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 탐구의 5개 영역을 재구성하여 통합적으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4) 초·중·고등학교의 교육내용은 교과·직업교육·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합적으로 고 려하고, 학생의 장애 상태와 건강을 고려하여 생활적응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5) 재택교육 대상 학생은 중도·중복장애로 인하여 보행과 기본적인 신변처리가 어 려운 학생이므로 개인생활과 가정생활 영역의 적응활동을 중심으로 지도한다.
6) 부득이한 사유로 직접 지도시간이 부족한 경우 가정학습, 과제를 통한 자율학습 및 컴퓨터 학습 등으로 보충하여 수업 일수 및 시수에 포함한다.
6) 가정과의 긴밀한 유대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장애개선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노력 한다.
7) 재택교육은 학교의 교육과정을 따르되 장애학생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 거주지, 학부모의 의견 등이 반영된 교육과정으로 재구성하여 개별화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8) 재택 교육 대상 학생에게 교통 편의를 제공하여 학교의 특별 활동, 학교행사 등 에 참여시켜 집단생활 적응력 및 사회성이 신장 되도록 편성·운영한다.
9) 교육과정 시간 운영
가) 재택학급은 학생 1명당 1주일에 2~3회 이상 방문 지도를 원칙으로 하되, 특 별한 상황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나) 한 학생의 주당 교육시간을 160분을 기준으로 하되 학생의 장애상태, 장애 능력, 계절 등을 고려하여 40분의 범위 안에서 단축 또는 연장 운영할 수 있다.

추진 계획

1) 교육대상 및 재택 학급 배치

교육 장소 교육 대상 담당자 비고
학급 인원
각 가정 및 병원 영아재택 6명 박현정, 정다희 전담
유치재택 6명 조아라, 정은선 전담
각 가정 초등학교 재택 1명 류은숙 전담
중학교 재택 1명
고등학교 재택 2명

2) 내용

구분 세부 실천 내용 목표 담당자 기간
재택
교육
·대상 학생 수요조사 및 상담
·재택교육 운영 계획 수립
·재택학급 교육과정 편성 운영
·재택교육에 필요한 물품 구입 및 관리
·학교 행사 참여
·재택교육에 대한 학부모교육 실시
연중
1회
1회
연중
3회
1회
박현정
정다희
조아라
정은선
류은숙
3,9월
3월
3월
연중
연중
3월

평가

1) 영아, 유치원
① 교육과정 목표와 내용을 준거로 영·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평가한다.
② 영·유아의 태도, 지식, 기능 등이 종합적으로 포함되도록 평가한다.
③ 관찰, 활동 결과물 분석, 면담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기록한다.
④ 영·유아 평가 결과는 영·유아에 대한 이해와 교육과정 운영 개선 및 부모 면담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2) 초·중·고등학교
① 각 개인의 능력에 따라 설정한 구체적인 성취목표를 준거로 하여 평가가 이루 어 지도록 한다.
② 학생의 목표성취도를 수시로 확인하고, 수업의 질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한 다.
③ 기본생활습관 훈련에 중점을 두고 평가한다.